국역태화선학대사전 1책(ㄱ)

국역태화선학대사전(國譯泰華禪學大辭典) 1책(ㄱ) 100쪽

태화당 2019. 4. 28. 19:36

覺海】 ①指悟界 覺性甚深 湛然如海 故稱覺海 又指佛敎 佛以覺悟爲宗 以其敎義深廣 故以海喩之 法演語錄中 覺海波瀾增浩渺 釋天日月轉光輝 宋代雲門宗僧若沖的法號 詳見若沖

각해(覺海) 깨침의 경계를 가리킴. 각성이 매우 깊고 담연하기가 바다와 같은지라 고로 명칭이 각해(覺海). 또 불교를 가리킴. 부처는 각을 종으로 삼나니 그 교의가 심광(深廣)한지라 고로 바다로 이것을 비유함. 법연어록중. 각해(覺海)의 파란이 호묘(浩渺)를 더하고 석천(釋天)의 일월이 더욱 광휘롭다. 송대 운문종승 약충의 법호니 상세한 것은 약충(若沖)을 보라.

 

覺海禪師宋代臨濟宗僧贊元的賜號 詳見贊元

각해선사(覺海禪師) 송대 임제종승 찬원의 사호(賜號)니 상세한 것은 찬원(贊元)을 보라.

 

覺海元宋代臨濟宗僧贊元賜號覺海 詳見贊元

각해원(覺海元) 송대 임제종승 찬원의 사호가 각해니 상세한 것은 찬원(贊元)을 보라.

 

覺行指自覺覺他之行法 自覺 覺他 覺行圓滿 則稱爲佛 普燈錄二十五闡提照 又知我與衆生本來平等 是名覺行圓滿

각행(覺行) 스스로 깨닫고 남을 깨닫게 하는 행법을 가리킴. 스스로 깨닫고 남을 깨닫게 하여 각행이 원만하면 곧 호칭하여 부처라 함. 보등록25 천제조. 또 알지니 나와 중생이 본래 평등한 이 이름이 각행(覺行)의 원만이다.

 

却行後退 返回 同卻行 大慧語錄三十 如却行而求前 轉急轉遲 轉疏轉遠矣

각행(却行) 후퇴. 반회. 각행(卻行)과 같음. 대혜어록30. 각행(却行)하면서 전진을 구할 것 같으면 급할수록 더욱 더디며 더욱 소원하고 더욱 소원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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