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杆格】 有抵觸 互相抵觸 格格不入的含義 ▲禪門鍛鍊說 初機參學者 話大艱深 必然杆格
간격(杆格) 저촉이 있음. 호상 저촉함. 격격(格格; 저촉)하여 들어가지 못함의 뜻을 함유. ▲선문단련설. 초기의 참학자는 화(話)가 매우 어렵고 깊으므로 필연히 간격(杆格)하리라.
【慳結】 五結之一 九結之一 慳惜己身命財寶之煩惱也 ▲禪林疏語考證一 九結 阿毘達磨集論云 一愛結 二恚結 三慢結 四無明結 五見結 六取結 七疑結 八嫉結 九慳結
간결(慳結) 5결의 하나. 9결의 하나. 자기의 신명과 재보를 아끼는 번뇌임. ▲선림소어고증1. 9결(九結) 아비달마집론에 이르되 1. 애결. 2. 에결. 3. 만결. 4. 무명결. 5. 견결. 6. 취결. 7. 의결. 8. 질결. 9. 간결(慳結).
【簡徑】 簡明直截 ▲普燈錄二十五別峰印 不妨簡徑 不妨綿密
간경(簡徑) 간명하면서 직절(直截). ▲보등록25 별봉인. 간경(簡徑)함에 거리끼지 않으며 면밀함에 거리끼지 않는다.
【看經】 禪家謂讀經也 ▲五燈會元十靈隱玄本 看經不識經 徒勞損眼睛 欲得不損眼 分明識取經
간경(看經) 선가에서는 독경을 말함. ▲오등회원10 영은현본. 간경(看經)하면서 경을 알지 못하면/ 도로 눈동자를 손상하나니/ 눈을 손상하지 않음을 얻으려 하거든/ 분명히 경을 식취(識取)하라.
【幹蠱】 禪林疏語考證二 易蠱初六 幹父之蠱 有子考無咎 厲終吉 九二 幹母之蠱 不可貞 ▲禪林疏語考證二 允爲幹蠱之休 大作盈門之慶
간고(幹蠱) 선림소어고증2. 역 간(蠱) 초륙(初六) 간부지고(幹父之蠱; 幹은 承擔,從事며 蠱는 事, 사업) 아들이 있다. 아버지가 허물이 없다. 엄려(嚴厲)하여 마침내 길하다. 구이(九二) 간모지고(幹母之蠱) 가히 정(貞)하지 못하다. ▲선림소어고증2. 진실로 간고(幹蠱)의 아름다움이 되는지라 영문(盈門)의 경사를 크게 지으리라.
【看孔儱著楔】 同看孔著楔 孔儱 孔 ▲圓悟語錄六 不可說浮幢王刹 揑爲微塵 一一塵中現無邊身說無量法 猶只是順機應敎 看孔儱著楔
간공롱착설(看孔儱著楔) 간공착설과 같음. 공롱(孔儱)은 구멍. ▲원오어록6. 불가설의 부당왕찰(浮幢王刹)을 모아 미진으로 만들고 낱낱 미진 중에 무변한 몸을 나타내어 무량한 법을 설하더라도 오히려 다만 이는 근기를 따르고 가르침에 응함이며 공롱(孔儱)을 보고 쇄기를 박음이다(看孔儱著楔).
자세히 보기
http://blog.daum.net/pyungsimsa/27
'국역태화선학대사전 1책(ㄱ)'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역태화선학대사전(國譯泰華禪學大辭典) 1책(ㄱ) 108쪽 (0) | 2019.04.30 |
---|---|
국역태화선학대사전(國譯泰華禪學大辭典) 1책(ㄱ) 106-107쪽 (0) | 2019.04.30 |
국역태화선학대사전(國譯泰華禪學大辭典) 1책(ㄱ) 104쪽 (0) | 2019.04.30 |
국역태화선학대사전(國譯泰華禪學大辭典) 1책(ㄱ) 103쪽 (0) | 2019.04.30 |
국역태화선학대사전(國譯泰華禪學大辭典) 1책(ㄱ) 102쪽 (0) | 2019.04.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