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역태화선학대사전 10책(ㅎ)

국역태화선학대사전(國譯泰華禪學大辭典) 10책(ㅎ) 25쪽

태화당 2019. 12. 25. 11:27

荷澤荷澤寺 位於河南洛陽 唐代天寶四年(745) 神會(六祖慧能法嗣)受詔住於本寺 故指神會禪師

하택(荷澤) 하택사니 하남 낙양에 위치함. 당대 천보 4(745) 신회(神會; 6조 혜능의 법사)가 조칙을 받아 본사에 주()한지라 고로 신회선사를 가리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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荷澤大師唐代僧神會因住洛陽荷澤寺 故號稱荷澤大師 詳見神會

하택대사(荷澤大師) 당대승 신회가 낙양 하택사에 주()했음으로 인해 고로 호칭이 하택대사니 상세한 것은 신회(神會)를 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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荷澤寺位於河南洛陽 唐代天寶四年(745) 神會(六祖慧能法嗣)受詔住於本寺 神會極力主張頓悟說之南宗禪爲禪宗之正系 故本寺乃成爲抨擊北宗漸悟說之所 [曆代法寶記六祖慧能章 荷澤顯宗記]

하택사(荷澤寺) 하남 낙양에 위치함. 당대 천보 4(745) 신회(神會; 6조 혜능의 법사)가 조칙을 받아 본사에 주()했음. 신회는 돈오설(頓悟說)의 남종선(南宗禪)이 선종의 정계(正系)가 된다고 극력으로 주장했음. 고로 본사는 북종의 점오설(漸悟說)을 평격(抨擊; 평론을 써서 공격)하는 곳이 되었음 [역대법보기육조혜능장. 하택현종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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荷澤神會唐代僧神會因住洛陽荷澤寺 故號稱荷澤神會 詳見神會

하택신회(荷澤神會) 당대승 신회가 낙양 하택사에 주()했음으로 인해 고로 호칭이 하택신회니 상세한 것은 신회(神會)를 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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荷澤宗卽以六祖慧能之法嗣荷澤神會爲宗祖之禪宗系派 神會於唐玄宗時 住洛陽荷澤寺 其宗派世稱荷澤宗 神會極力主張南宗頓悟爲禪宗之正系 北宗漸悟爲傍系 神會之弟子有太行山之磁州法如 洛陽同德寺之無名 荊州國昌寺之行()覺 沂州寶眞院光寶 大石福琳 雲坦 道隱等 又法孫有無名之法嗣淸涼澄觀 雲坦之法嗣全證 道隱之法嗣辯眞等 據圭峰宗密之禪門師資承襲圖 荷澤宗法系 次第爲荷澤神會 法如 惟忠 道圓 宗密 然近年之史實硏究證實爲淨衆寺神會 南印 道圓 宗密 荷澤宗眞正開展乃於石頭希遷(677-744) 及南嶽懷讓(700-790)之法系 至宗密(780-841)之後則漸衰落 [曆代法寶記六祖慧能章 洛京荷澤神會禪師廣語 傳燈錄二十八 中國禪宗史第七章(印順) 禪宗史硏究(宇井伯壽)]

하택종(荷澤宗) 6조 혜능의 법사 하택신회(荷澤神會)를 종조로 삼는 선종계파. 신회는 당 현종 시 낙양 하택사에 주()했고 그 종파를 세칭이 하택종임. 신회는 남종 돈오(頓悟)가 선종의 정계(正系)가 되고 북종 점오(漸悟)는 방계(傍系)가 된다고 극력 주장했음. 신회의 제자에 태행산의 자주법여(磁州法如)ㆍ낙양 동덕사의 무명(無名)ㆍ형주 국창사의 행(; )()ㆍ기주 보진원의 광보(光寶)ㆍ대석복림(大石福琳)ㆍ운탄(雲坦)ㆍ도은(道隱) 등이 있었고. 또 법손(法孫)은 무명(無名)의 법사 청량징관(淸涼澄觀)ㆍ운탄(雲坦)의 법사 전증(全證)ㆍ도은(道隱)의 법사 변진(辯眞) 등이 있었음. 규봉종밀의 선문사자승습도(禪門師資承襲圖)에 의거하면 하택종의 법계(法系)는 차제로 하택신회(荷澤神會)ㆍ법여(法如)ㆍ유충(惟忠)ㆍ도원(道圓)ㆍ종밀(宗密)이 됨. 그러나 근년(近年)의 사실연구(史實硏究)에서는 정중사(淨衆寺) 신회(神會)ㆍ남인(南印)ㆍ도원(道圓)ㆍ종밀(宗密)이라고 증실(證實)하며 하택종은 곧 석두희천(石頭希遷; 677-744) 및 남악회양(南嶽懷讓; 700-790)의 법계에서 진정(眞正)으로 개전(開展)했다 함. 종밀(宗密; 780-841)의 후에 이르러 곧 점차 쇠락(衰落)했음 [역대법보기육조혜능장. 낙경하택신회선사광어. 전등록28. 중국선종사제7(印順). 선종사연구(宇井伯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