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驗】 謂禪人之間試驗對方悟道之深淺 亦謂試驗某人資質根器 ▲傳燈錄十八順德道怤 有僧引童子到曰 此兒子常愛問僧佛法 請和尙驗看
험(驗) 이르자면 선인지간(禪人之間)에 상대방의 오도의 심천을 시험함. 또한 어떤 사람의 자질이나 근기를 시험함을 말함. ▲전등록18 순덕도부. 어떤 중이 동자를 인도하여 이르러 가로되 이 아자(兒子; 아이)는 늘 승인에게 불법을 묻기를 좋아합니다. 화상에게 청하오니 시험(驗)해 보십시오.
) -->
【驗過】 謂禪人之間試驗對方悟道之深淺 ▲傳燈錄二十八羅漢桂琛 我常道 汝若有達悟處 但去却人我 披露將來 與汝驗過 ▲明覺語錄三 有西天聲鳴三藏 到王大王處 王令玄沙驗過
험과(驗過) 이르자면 선인지간(禪人之間)에 상대방의 오도의 심천을 시험함. ▲전등록28 라한계침. 내가 늘 말하기를 너희가 만약 달오처(達悟處)가 있다면 다만 인아(人我)를 제거해버리고 피로(披露)하여 가지고 오너라, 너희에게 험과(驗過)하여 주리라. ▲명각어록3. 서천의 성명삼장(聲鳴三藏)이 있어 왕대왕(王大王)의 처소에 이르렀다. 왕이 현사로 하여금 험과(驗過)하게 했다.
) -->
【險夷】 崎嶇與平坦 ▲禪門諸祖師偈頌上之下釋迦如來成道記 眞可謂父母孩孺導師險夷
험이(險夷) 기구(崎嶇)와 평탄. ▲선문제조사게송상지하 석가여래성도기. 진실로 가위(可謂) 해유(孩孺; 幼童)의 부모며 험이(險夷)의 도사(導師)다.
) -->
【驗人關】 邊境關門 察異色異服之人物 故云驗人關 ▲緇門警訓八 從上先祖各有密傳宗旨 以辨正邪 爲之驗人關肘後印
험인관(驗人關) 변경의 관문은 이색이복(異色異服)의 인물을 감찰(監察)하므로 고로 이르되 험인관임. ▲치문경훈8. 종상(從上)의 선조가 각기 밀전(密傳)의 종지가 있어 정사(正邪)를 분변하나니 험인관(驗人關)ㆍ주후인(肘後印)이라 한다.
) -->
【驗主問】 汾陽十八問之一 又作探拔問 心行問 主 指師家 學人設計問題 以探試師家機略之深淺 稱爲驗主問 ▲碧巖錄第四十一則 趙州問投子 大死底人却活時如何 投子對他道 不許夜行 投明須到 且道是什麽時節 無孔笛撞著氈拍版 此謂之驗主問 亦謂之心行問
험주문(驗主問) 분양 18문의 하나. 또 탐발문(探拔問)ㆍ심행문(心行問)으로 지음. 주(主)는 사가(師家)를 가리키며 학인이 문제를 설계하여 사가의 기략(機略)의 심천을 탐시(探試)함을 일컬어 험주문(驗主問)이라 함. ▲벽암록 제41칙. 조주가 투자에게 묻되 거의 죽은 사람이 도리어 살아난 때는 어떠한가. 투자가 그에 대해 말하되 야행을 허락하지 않으니 날이 새거든 이름을 써라. 그래 말하라 이 무슨 시절인가. 구멍 없는 피리로 전박판(氈拍版)을 두드림이다. 이것은 이를 일러 험주문(驗主問)이라 하고 또한 이를 일러 심행문(心行問)이라 한다.
'국역태화선학대사전 10책(ㅎ)'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역태화선학대사전(國譯泰華禪學大辭典) 10책(ㅎ) 289쪽 (0) | 2019.12.28 |
---|---|
국역태화선학대사전(國譯泰華禪學大辭典) 10책(ㅎ) 288쪽 (0) | 2019.12.28 |
국역태화선학대사전(國譯泰華禪學大辭典) 10책(ㅎ) 286쪽 (0) | 2019.12.28 |
국역태화선학대사전(國譯泰華禪學大辭典) 10책(ㅎ) 285쪽 (0) | 2019.12.28 |
국역태화선학대사전(國譯泰華禪學大辭典) 10책(ㅎ) 284쪽 (0) | 2019.12.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