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역태화선학대사전 10책(ㅎ)

국역태화선학대사전(國譯泰華禪學大辭典) 10책(ㅎ) 581쪽

태화당 2019. 12. 31. 09:39

禾山方宋代黃龍派僧慧方 曾住吉州禾山

화산방(禾山方) 송대 황룡파승 혜방이 일찍이 길주 화산에 거주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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禾山普宋代黃龍派僧德普久住禾山 詳見德普

화산보(禾山普) 송대 황룡파승 덕보가 화산에 오래 거주했음. 상세한 것은 덕보(德普)를 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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禾山寺見甘露寺

화산사(禾山寺) 감로사를 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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禾山禪師五代僧 住吉州禾山 嗣法於筠州九峰山道虔(靑原下五世) [五燈會元六 傳燈錄十七]

화산선사(禾山禪師) 오대승. 길주 화산에 거주했고 균주 구봉산 도건(道虔; 청원하 5)에게서 법을 이었음 [오등회원6. 전등록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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禾山殷五代僧無殷 住吉州禾山 詳見無殷

화산은(禾山殷) 오대승 무은이 길주 화산에 거주했으니 상세한 것은 무은(無殷)을 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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禾山義虎續傳燈錄十六禾山德普 年十八得度受具 秀出講席 解唯識起信論 兩川無敢難詰者 號義虎

화산의호(禾山義虎) 속전등록16 화산덕보. 나이 18에 득도하고 수구(受具)했다. 강석(講席)에서 수출(秀出; 빼어남)했는데 유식과 기신론을 해석했고 양천(兩川)에서 감히 난힐(難詰; 힐난)할 자가 없었으며 호하기를 의호(義虎)라 했다.


禾山材宋代雲門宗僧楚材住吉州禾山 詳見楚材

화산재(禾山材) 송대 운문종승 초재가 길주 화산에 거주했으니 상세한 것은 초재(楚材)를 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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禾山解打鼓又作禾山四打鼓 解打鼓 禾山打鼓 禾山 指禾山無隱 碧巖錄第四十四則 禾山垂語云 習學謂之聞 絶學謂之鄰 過此二者 是爲眞過 僧出問 如何是眞過 山云 解打鼓 又問 如何是眞諦 山云 解打鼓 又問 卽心卽佛卽不問 如何是非心非佛 山云 解打鼓 又問 向上人來時 如何接 山云 解打鼓 列祖提綱錄八法雲杲 上堂 拈拄杖曰 歸宗會斬蛇 禾山解打鼓 萬象與森羅 皆從者裏去 擲下拄杖曰 歸堂喫茶

화산해타고(禾山解打鼓) 또 화산사타고(禾山四打鼓)ㆍ해타고(解打鼓)ㆍ화산타고(禾山打鼓)로 지음. 화산은 화산무은(禾山無隱)을 가리킴. 벽암록 제44. 화산이 수어(垂語)해 이르되 습학(習學)을 일러 문()이라 하고 절학(絶學)을 일러 인()이라 하나니 이 둘을 초과하는 것이라야 이것이 진과(眞過)가 된다. 중이 나와서 묻되 무엇이 이 진과(眞過)입니까. 화산이 이르되 북을 칠 줄 안다(解打鼓). 또 묻되 무엇이 이 진제(眞諦)입니까. 화산이 이르되 북을 칠 줄 안다. 또 묻되 즉심즉불(卽心卽佛)은 곧 묻지 않습니다. 무엇이 이 비심비불(非心非佛)입니까. 화산이 이르되 북을 칠 줄 안다. 또 묻되 향상인(向上人)이 올 때 어떻게 접인합니까. 화산이 이르되 북을 칠 줄 안다. 열조제강록8 법운고. 상당하여 주장자를 집어 가로되 귀종(歸宗)은 뱀을 벨 줄 알았고 화산은 북을 칠 줄 알았다(禾山解打鼓). 만상과 삼라가 모두 이 속을 좇아간다. 주장자를 던져 떨어뜨리고 가로되 귀당(歸堂)하여 끽다(喫茶)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