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華嚴策林】 一卷 唐 法藏述 收於大正藏第四十五冊 ▲註心賦一 華嚴策林云 全色爲眼 恒見色而無緣者 色是所緣之境 眼是能緣之根 今卽是眼 故無緣也
화엄책림(華嚴策林) 1권. 당 법장(法藏)이 술(述)했고 대정장 제45책에 수록되었음. ▲주심부1. 화엄책림(華嚴策林)에 이르되 전색(全色)이 눈이 되어 항상 색을 보되 무연(無緣)이란 것은 색은 이 소연(所緣)의 경계며 눈은 이 능연(能緣)의 근본이니 여금에 곧 이 눈인지라 고로 무연(無緣)이다.
【華嚴探玄記】 卽華嚴經探玄記 二十卷 唐代法藏著 又稱華嚴經疏 探玄 探玄記 收於大正藏第三十五冊 華嚴經之註釋 第一卷 開敎起之所由 藏部之所攝 立敎差別 敎所被之機 能詮之敎體 所詮之宗趣 具釋題目 部類 傳譯 文義之分齊 隨文解釋之十門 以說玄義 二卷以下逐本經之文而解釋 ▲宗鏡錄二十九 華嚴探玄記云 緣起唯心門者 此上一切差別敎法 無不皆是唯心所顯
화엄탐현기(華嚴探玄記) 곧 화엄경탐현기니 20권. 당대 법장(法藏)이 지었고 또 명칭이 화엄경소(華嚴經疏)ㆍ탐현ㆍ탐현기니 대정장 제35책에 수록되었음. 화엄경의 주석임. 제1권은 개교기지소유(開敎起之所由)ㆍ장부지소섭(藏部之所攝)ㆍ입교차별(立敎差別)ㆍ교소피지기(敎所被之機)ㆍ능전지교체(能詮之敎體)ㆍ소전지종취(所詮之宗趣)ㆍ구석제목(具釋題目)ㆍ부류(部類)ㆍ전역(傳譯)ㆍ문의지분제(文義之分齊)ㆍ수문해석(隨文解釋)의 10문(門)으로 현의(玄義)를 설했음. 2권 이하는 본경의 글을 쫓아 해석했음. ▲종경록29. 화엄탐현기(華嚴探玄記)에 이르되 연기유심문(緣起唯心門)이란 것은 차상(此上)의 일체의 차별의 교법이 모두 이 유심(唯心)이 나타난 바가 아님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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