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역태화선학대사전 10책(ㅎ)

국역태화선학대사전(國譯泰華禪學大辭典) 10책(ㅎ) 606쪽

태화당 2019. 12. 31. 09:59

華嚴策林一卷 唐 法藏述 收於大正藏第四十五冊 註心賦一 華嚴策林云 全色爲眼 恒見色而無緣者 色是所緣之境 眼是能緣之根 今卽是眼 故無緣也

화엄책림(華嚴策林) 1. 당 법장(法藏)이 술()했고 대정장 제45책에 수록되었음. 주심부1. 화엄책림(華嚴策林)에 이르되 전색(全色)이 눈이 되어 항상 색을 보되 무연(無緣)이란 것은 색은 이 소연(所緣)의 경계며 눈은 이 능연(能緣)의 근본이니 여금에 곧 이 눈인지라 고로 무연(無緣)이다.

 

華嚴探玄記卽華嚴經探玄記 二十卷 唐代法藏著 又稱華嚴經疏 探玄 探玄記 收於大正藏第三十五冊 華嚴經之註釋 第一卷 開敎起之所由 藏部之所攝 立敎差別 敎所被之機 能詮之敎體 所詮之宗趣 具釋題目 部類 傳譯 文義之分齊 隨文解釋之十門 以說玄義 二卷以下逐本經之文而解釋 宗鏡錄二十九 華嚴探玄記云 緣起唯心門者 此上一切差別敎法 無不皆是唯心所顯

화엄탐현기(華嚴探玄記) 곧 화엄경탐현기니 20. 당대 법장(法藏)이 지었고 또 명칭이 화엄경소(華嚴經疏)ㆍ탐현ㆍ탐현기니 대정장 제35책에 수록되었음. 화엄경의 주석임. 1권은 개교기지소유(開敎起之所由)ㆍ장부지소섭(藏部之所攝)ㆍ입교차별(立敎差別)ㆍ교소피지기(敎所被之機)ㆍ능전지교체(能詮之敎體)ㆍ소전지종취(所詮之宗趣)ㆍ구석제목(具釋題目)ㆍ부류(部類)ㆍ전역(傳譯)ㆍ문의지분제(文義之分齊)ㆍ수문해석(隨文解釋)10()으로 현의(玄義)를 설했음. 2권 이하는 본경의 글을 쫓아 해석했음. 종경록29. 화엄탐현기(華嚴探玄記)에 이르되 연기유심문(緣起唯心門)이란 것은 차상(此上)의 일체의 차별의 교법이 모두 이 유심(唯心)이 나타난 바가 아님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