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華嚴還初佛禪師語錄】 二卷 淸代臨濟宗僧還初光佛說 通量等編 又稱還初佛禪師語錄 康熙二十七年(1688) 嘉興府楞嚴寺刊行 卷首載有序文一篇 卷上 住重慶華嚴禪院之上堂 小參 茶話 卷下 機緣 拈古 頌古 雜偈 佛事 今收錄於嘉興藏第三十七冊
화엄환초불선사어록(華嚴還初佛禪師語錄) 2권. 청대 임제종승 환초광불(還初光佛)이 설했고 통량 등이 편(編)했음. 또 명칭이 환초불선사어록이니 강희 27년(1688) 가흥부 릉엄사에서 간행했음. 권수에 서문 1편이 실려 있음. 권상은 중경 화엄선원에 주(住)하면서의 상당ㆍ소참ㆍ다화. 권하는 기연ㆍ염고ㆍ송고ㆍ잡게ㆍ불사. 지금 가흥장 제37책에 수록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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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華嚴會】 講讚華嚴經之法會也 ▲列祖提綱錄十六 牧雲門禪師滿華嚴會上堂
화엄회(華嚴會) 화엄경을 강찬(講讚)하는 법회임. ▲열조제강록16. 목운문선사가 만화엄회(滿華嚴會; 滿散華嚴會)에 상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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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化緣】 敎化之因緣 又指敎化 ▲五宗錄二潙山 百丈是夜召師入室 囑云 吾化緣在此 潙山勝境 汝當居之 嗣續吾宗 廣度後學 ▲祖堂集九九峰 自契石霜密旨 便住九峰 後化緣泐潭寶峰禪院矣
화연(化緣) 교화의 인연. 또 교화를 가리킴. ▲오종록2 위산. 백장이 이날 밤에 스님을 불러 입실케 하고는 부촉해 이르되 나의 화연(化緣)은 여기에 있으니 위산의 승경(勝境)은 네가 마땅히 거처하면서 나의 종(宗)을 잇고 널리 후학을 제도하라. ▲조당집9 구봉. 석상의 밀지(密旨)에 계합함으로부터 바로 구봉에 거주했다. 후에 화연(化緣)이 늑담 보봉선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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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化緣始終】 指僧人的敎化事迹 生平行狀 ▲祖堂集三鶴林 嗣牛頭威禪師 師諱馬素 未睹行狀 不決化緣始終
화연시종(化緣始終) 승인의 교화의 사적(事迹)과 생평의 행장을 가리킴. ▲조당집3 학림. 우두위선사를 이었고 스님의 휘는 마소다. 행장(行狀)을 보지 못해 화연의 시종(化緣始終)이 불결(不決; 명료하지 못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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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貨衍日中】 禪林疏語考證二 貨衍日中 易係辭曰 日中爲市 致天下民 聚天下之貨 交易而退 各得其所 ▲禪林疏語考證二 錢流地上 貨衍日中
화연일중(貨衍日中) 선림소어고증2. 화연일중(貨衍日中) 역 계사(係辭)에 가로되 한낮(日中)에 시장을 만들어 천하의 인민을 이르게 하고 천하의 재화를 모아 교역하고 물러나므로 각기 그 소의(所宜)를 얻는다. ▲선림소어고증2. 돈이 지상에 흐르고(錢流地上) 재화(財貨)가 일중에 넘친다(貨衍日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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