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역태화선학대사전 10책(ㅎ)

국역태화선학대사전(國譯泰華禪學大辭典) 10책(ㅎ) 613쪽

태화당 2019. 12. 31. 10:13

化儀頓頓門二種之一 禪源諸詮集都序下云 頓者復二 一逐機頓 二化儀頓 宗鏡錄三十六 禪原集云 頓門有二 一逐機頓 二化儀頓 (中略)二化儀頓者 謂佛初成道 爲宿世緣熟上根之流 一時頓說性相事理 衆生萬惑 菩薩萬行 賢聖地位 諸佛萬德 因該果海 初心卽得菩提 果徹因原 位滿猶同菩薩 此唯華嚴一經 名爲頓敎

화의돈(化儀頓) 돈문(頓門) 2종의 하나. 선원제전집도서하에 이르되 돈자(頓者)는 다시 둘이니 1은 축기돈(逐機頓)이며 2는 화의돈(化儀頓)이다. 종경록36. 선원집(禪原集)에 이르되 돈문에 둘이 있다. 1은 축기돈(逐機頓)이며 2는 화의돈(化儀頓)이다 (중략) 2. 화의돈이란 것은 이르자면 불타가 처음 성도하여 숙세에 연숙(緣熟)한 상근지류(上根之流)를 위해 일시에 성상(性相)의 사리(事理)를 돈설(頓說)했으니 중생의 만혹(萬惑)과 보살의 만행과 현성의 지위와 제불의 만덕(萬德)이다. ()이 과해(果海)를 갖추어 초심에 보리를 곧 얻고 과()가 인원(因原)에 통하는지라 위만(位滿)이 오히려 보살과 같다. 이것은 오직 화엄 1경이니 이름해 돈교(頓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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化儀四敎天台宗所立 謂佛陀敎導衆生之方式有頓敎 漸敎 祕密敎 不定敎等四種 與化法四敎竝稱爲天台八敎 八敎與五時卽爲天台宗判敎之名 一頓 指華嚴經所說不歷階次 頓至佛位之敎義 由化儀上而言 稱爲頓敎 二漸 指阿含經 般若經 方等經等敎義 須依次漸修 故稱漸敎 三祕密 指同聽異聞 互不相知 各人聽到與自己根機相應之道理 此稱祕密敎 四不定 指同聽異聞 彼彼相知 而各有不同之理解 稱爲不定敎 [法華經玄義十下 法華經文句六下 天台四敎儀備釋上] 傳燈錄二十七修禪寺智者 八敎者 謂化儀四敎 卽頓漸祕密不定也 化法四敎 卽藏(生滅四諦) (無生) (無量) 圓也(無作四諦唯法華圓理 乃至治生産業一色一香無非實相)

화의사교(化儀四敎) 천태종에서 세운 것이니 이르자면 불타가 중생을 교도(敎導)하는 방식에 돈교(頓敎)ㆍ점교(漸敎)ㆍ비밀교(祕密敎)ㆍ부정교(不定敎) 등의 4종이 있음. 화법사교(化法四敎; 藏敎通敎別敎圓敎)와 병칭(竝稱)하여 천태팔교(天台八敎)가 되며 8()5(五時; 華嚴時阿含時方等時般若時法華涅槃時)는 곧 천태종 교판(判敎)의 이름이 됨. 1. () 화엄경에서 설한 바인 계차(階次)를 거치지 않고 문득 불위(佛位)에 이르는 교의(敎義)를 가리킴이니 화의상(化儀上)을 말미암아 말함이며 돈교(頓敎)라고 호칭(呼稱). 2. () 아함경ㆍ반야경ㆍ방등경(方等經) 등의 교의(敎義)를 가리킴이니 반드시 차제(次第)에 의해 점수(漸修)하는지라 고로 일컬어 점교(漸敎). 3. 비밀(祕密) 동청이문(同聽異聞)이라 호상(互相) 서로 알지 못하며 각인(各人)이 청도(聽到)하여 자기의 근기와 상응하는 도리를 가리킴이니 이를 일컬어 비밀교(祕密敎)라 함. 4. 부정(不定) 동청이문(同聽異聞)이지만 그와 그가 서로 알면서 각기 부동(不同)의 이해(理解)가 있음을 가리킴이니 부정교(不定敎)라 호칭 함 [법화경현의10. 법화경문구6. 천태사교의비석상]. 전등록27 수선사지자(修禪寺智者). 8()란 것은 이르자면 화의사교(化儀四敎)는 곧 돈()ㆍ점()ㆍ비밀(祕密)ㆍ부정(不定)이며 화법사교(化法四敎)는 곧 장(; 生滅四諦)ㆍ통(; 無生)ㆍ별(; 無量)ㆍ원()이다(無作四諦니 오직 법화의 圓理와 내지 治生産業一色一香이 실상이 아님이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