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역태화선학대사전 10책(ㅎ)

국역태화선학대사전(國譯泰華禪學大辭典) 10책(ㅎ) 651쪽

태화당 2019. 12. 31. 10:43

幻人能爲幻術之人也 五燈會元一毘婆尸佛 偈曰 身從無相中受生 猶如幻出諸形象 幻人心識本來無 罪福皆空無所住

환인(幻人) 능히 환술을 짓는 사람임. 오등회원1 비바시불. 게에 가로되 몸이 무상(無相) 가운데로 좇아 수생(受生)하나니/ 마치 환()이 모든 형상을 냄과 같다/ 환인(幻人)의 심식(心識)이 본래 없으니/ 죄복이 다 비어 머무는 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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還一韜淸代臨濟宗僧 泰州安豐沈氏 牧雲通門法嗣 住潤州丹陽經山興敎 [五燈全書七十六]

환일도(還一韜) 청대 임제종승. 태주 안풍 심씨. 목운통문의 법사며 윤주 단양 경산 흥교에 거주했음 [오등전서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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槵子卽木槵子 樹木名 其果實可作念珠 五燈會元十五福昌重善 問 牛頭未見四祖時如何 師曰 槵子數珠

환자(槵子) 즉 목환자(木槵子)니 수목(樹木)의 이름. 그 과실은 가히 염주를 만듦. 오등회원15 복창중선. 묻되 우두가 4조를 뵙지 않았을 땐 어떻습니까. 스님이 가로되 환자(槵子)의 수주(數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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宦族謂官宦之家 常指世代爲官入仕者 五燈全書五十六一源永寧 淮東通州朱氏子 世爲宦族

환족(宦族) 이르자면 관환지가(官宦之家; 관료의 집안). 세대(世代)가 관리가 되어 입사(入仕; 조정에 들어가 벼슬살이를 함)하는 자를 늘 가리킴. 오등전서56 일원영녕. 회동 통주 주씨의 아들이다. 세가(家世)가 환족(宦族)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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幻住道人元代楊岐派僧明本 自稱幻住道人 詳見明本

환주도인(幻住道人) 원대 양기파승 명본이 자칭 환주도인이라 했으니 상세한 것은 명본(明本)을 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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幻住明淸代臨濟宗僧 瀘州曾氏 耳毒泰法嗣 住射洪會靈寺 [錦江禪燈十四 五燈全書一]

환주명(幻住明) 청대 임제종승. 노주 증씨. 이독태의 법사며 사홍 회령사에 주()했음 [금강선등14. 오등전서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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幻住明禪師語錄二卷 淸代臨濟宗僧幻住明說 淸尙等編 康熙三十三年(1694) 嘉興府楞嚴寺刊行 卷首載幻住明禪師語錄序 卷一 住鄰水縣仙人山觀音禪院 大竹縣萬峰山太平禪寺 萬縣興隆禪寺之語錄 卷二 小參 茶話 示衆 機緣 頌古 聯芳偈 今收錄於嘉興藏第三十八冊

환주명선사어록(幻住明禪師語錄) 2. 청대 임제종승 환주명이 설했고 청상 등이 편()했음. 강희 33(16 94) 가흥부 릉엄사에서 간행했음. 권수에 환주명선사어록서가 실렸음. 1은 인수현 선인산 관음선원ㆍ대죽현 만봉산 태평선사ㆍ만현 흥륭선사에 주()하면서의 어록. 2는 소참ㆍ다화ㆍ시중ㆍ기연ㆍ송고ㆍ연방게. 지금 가흥장 제38책에 수록되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