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江南後主】 指五代十國時南唐後主李煜(在位961-975) ▲智證傳 太祖皇帝將問罪江南 江南後主遣其臣徐鉉 入對誦習 以備顧問
강남후주(江南後主) 5대10국 때 남당의 후주(後主)인 이욱(李煜; 재위 961-975)을 가리킴. ▲지증전. 태조황제가 장차 강남에 죄를 물으려 하자 강남후주(江南後主)가 그의 신하 서현을 보냈는데 입대(入對)를 송습(誦習)하며 고문(顧問)에 대비했다.
【江寧府】 今江蘇南京 五代十國之一的南唐(937-975) 在金陵建都 改金陵府爲江寧府 南宋建炎三年(1129) 改稱建康府作爲宋朝行都 稱東都 紹興元年(1131) 改爲留都 元朝時 建康府改爲集慶路 明朝時 改稱爲應天府 爲明朝初期的首都 明朝政府遷都北京後 應天府爲南直隸首府 淸朝改應天府爲江寧府 [百度百科]
강녕부(江寧府) 지금의 강소 남경. 5대10국의 하나인 남당(937-975)이 금릉에 있으면서 도읍을 세우고 금릉부를 고쳐 강녕부로 삼았으며 남송 건염 3년(1129) 건강부를 개칭하여 송조의 행도(行都)로 삼으면서 동도(東都)로 호칭했음. 소흥 원년(1 131) 개칭하여 유도(留都)라 했음. 원조(元朝) 때 건강부를 개칭하여 집경로라 했음. 명조 때 개칭하여 응천부라 했으며 명조 초기의 수도가 됨. 명조에서 정부를 북경으로 천도한 후 응천부는 남부의 직례수부(直隸首府)가 됨. 청조는 응천부를 개칭하여 강녕부라 했음 [백도백과].
【講堂】 說法講經之堂舍 ▲敦煌本壇經 於大梵寺講堂中昇高座 說摩訶般若波羅蜜法
강당(講堂) 설법하고 강경하는 당사(堂舍). ▲돈황본단경. 대범사 강당(講堂) 중에서 고좌에 올라 마하반야바라밀법을 설했다.
【强毒】 强結毒鼓之緣 以殲滅其惡 又作彊毒 卽對於不信佛法者强說敎理 令其聽聞 或指聞謗佛法時 反而以此爲結佛緣之機 ▲爲霖旅泊菴稿四題茂林上座翻刻法華經後 卽有不信以杖木瓦石而打擲之者 亦强毒之爲其下種耳
강독(强毒) 강력하게 독고(毒鼓)의 연을 맺어 그 악을 잔멸함. 또 강독(彊毒)으로 지음. 곧 불법을 불신하는 자를 상대해 강력히 교리를 설하여 그로 하여금 청문(聽聞)하게 함. 혹은 불법을 비방함을 들었을 때 반대로 이것으로써 불연의 기틀을 맺음이 됨을 가리킴. ▲위림여박암고4 제무림상좌번각법화경후(題茂林上座翻刻法華經後; 무림상좌의, 법화경을 번각한 후에 제하다). 곧 불신함이 있으면 장목(杖木)이나 와석(瓦石)으로써 때리고 던지는 것은 또한 그에게 강독(强毒)하여 그를 위해 하종(下種)할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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