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9】 太宗別賜錢重建*三門 賜御書額*度僧 呂公逐日晨興禮佛 祝曰 不信*三寶者願不生我家 願子孫世世*食祿於朝外護佛法 *猶子*夷簡*申國公 每遇元日拜家廟罷 卽焚香發*廣慧璉禪師書一封加敬重之 申公之子*公著 亦封申國公 元日發天衣懷和尙書 *右丞*好問 元日發圓照禪師書 右丞之子*用中 元日發佛照杲禪師書 其*家世忱信痛敬 抑有自來矣 故錄之以警後世
●三門; 山門之制形如闕 開三門 故亦曰三門 又只有一門 亦呼爲三門 蓋標幟空無相無作三解脫門之稱也 ▲釋氏要覽上 寺院三門 凡寺院有開三門者 只有一門亦呼爲三門者何 佛地論云 大宮殿 三解脫門 爲所入處 大宮殿喩法空涅槃也 三解脫門謂空門 無相門 無作門 今寺院是持戒修道 求至涅槃人居之 故由三門入也
●度僧; 度者 出世俗 離生死 卽擧行一定之儀式 令俗人出家爲僧
●三寶; 佛敎將佛法僧 稱爲三寶 一切之佛陀 佛寶也 佛陀所說之敎法 法寶也 隨其敎法而修業者 僧寶也 佛者覺知之義 法者法軌之義 僧者和合之義也
●食祿; 享受俸祿
●猶子; 兄弟之子
●夷簡; 呂夷簡(978-1044) 字坦夫 祖籍萊州(今屬山東) 宋代著名政治家 眞宗年間以刑部郞中權知開封府 仁宗立 任宰相 [百度]
●申國公; 國公 中國古代公爵第一等 始於北周 歷代封申國公者不少 共有十八人 其中著名者有李穆 高士廉 章惇 呂夷簡等 [百度百科]
●廣慧璉; 元璉(?-1036) 宋代臨濟宗僧 泉州(今屬福建)陳氏 嗣法首山省念(臨濟下四世) 出世汝州廣慧院 宋仁宗景祐丙子九月二十六日示寂 享有高壽 [五燈會元十一 指月錄二十三 續傳燈錄一]
●公著; 呂公著(1018-1089) 字晦叔 壽州(今安徽省壽縣)人 北宋中期官員 學者 太尉呂夷簡第三子 [百度]
●右丞; 官名 自漢至金有尙書左丞尙書右丞 元及明初有中書右丞中書左丞(元先右 明先左) 又淸末新設和部及民國袁世凱統治時期亦置右丞 [百度百科]
●好問; 呂好問(1064—1131) 字舜徒 司空呂公著之孫 [百度]
●用中; 呂用中 好問公四子 字蘊智 又字公正 婺州人 [百度]
●家世; 家庭的世系和門系
【39】 태종이 따로 사전(賜錢)하여 삼문(*三門)을 중건했고 어서(御書)의 편액(扁額)을 주고 도승(*度僧)했다. 여공(呂公)이 축일(逐日; 날마다) 새벽에 일어나 예불했고 축원(祝願)해 가로되 삼보(*三寶)를 믿지 않는 자는 원컨대 나의 집에 출생하지 말 것이며 원컨대 자손이 세세(世世)에 조정(朝庭)에서 식록(*食祿)하고 불법을 외호(外護)하라. 유자(*猶子)인 이간(*夷簡) 신국공(*申國公)은 매번 원일(元日; 정월 초하루)을 만나 가묘(家廟)에 예배함을 마치면 곧 분향하고 광혜련(*廣慧璉) 선사에게 서신을 1봉(封) 발송하여 그에게 경중(敬重; 공경과 존중)을 더했다. 신공(申公)의 아들 공저(*公著)도 또한 신국공(申國公)에 봉(封)해졌고 원일(元日)에 천의회(天衣懷) 화상에게 서신을 발송했다. 우승(*右丞) 호문(*好問)은 원일에 원조선사(圓照禪師)에게 서신을 발송했고 우승(右丞)의 아들 용중(*用中)은 원일에 불조고(佛照杲) 선사에게 서신을 발송했다. 그의 가세(*家世)가 침심(忱信; 정성으로 믿음)하고 통경(痛敬; 간절히 공경)했음은 또한(抑) 저절로 유래가 있는지라 고로 이를 기록하여 후세(後世)를 경각(警覺)한다.
●三門; 산문(山門)의 제형(制形)이 궁궐과 같이 3문을 여는지라 고로 또한 가로되 3문(門)임. 또 다만 1문만 있어도 또한 칭호(稱號)하여 3문이라 하나니 대개 공(空)ㆍ무상(無相)ㆍ무작(無作)의 3해탈문(解脫門)을 표치(標幟)하는 명칭임. ▲석씨요람상. 사원삼문(寺院三門) 무릇 사원에 3문을 엶이 있는 것인데 다만 1문만 있어도 또한 호칭하여 3문이라 하는 것은 왜인가. 불지론에 이르되 대궁전과 3해탈문은 소입처(所入處)가 된다. 대궁전은 법공열반(法空涅槃)에 비유하고 3해탈문은 이르자면 공문(空門)ㆍ무상문(無相門)ㆍ무작문(無作門)이다. 여금의 사원은 이 지계하고 수도하면서 열반에 이름을 구하는 사람이 거주하는지라 고로 3문으로 말미암아 들어간다.
●度僧; 도(度)란 것은 세속을 벗어나서 생사를 여읨임. 곧 일정한 의식을 거행하여 속인으로 하여금 출가하여 승인이 되게 함.
●三寶; 불교에서 불법승을 가지고 3보(寶)로 호칭함. 일체의 불타는 불보며 불타가 설한 바의 교법은 법보며 그 교법을 따라 수업(修業)하는 것은 승보임. 불이란 것은 각지(覺知)의 뜻이며 법이란 것은 법궤(法軌)의 뜻이며 승이란 것은 화합의 뜻임.
●食祿; 봉록(俸祿)을 향수(享受)함.
●猶子; 형제의 아들.
●夷簡; 여이간(呂夷簡; 978-1044)이니 자는 탄부(坦夫)며 조적(祖籍)은 내주(萊州; 지금 산동에 속함)며 송대의 저명한 정치가. 진종(眞宗) 연간(年間) 형부낭중(刑部郞中)으로서 권지개봉부(權知開封府)였음. 인종(仁宗)이 즉위(立)하자 재상에 임명되었음 [백도].
●申國公; 국공(國公)은 중국 고대 공작(公爵)의 제1등. 북주(北周)에서 시작했고 역대에 신국공(申國公)에 봉해진 자가 적지 않아 공(共)히 18인이 있음. 그 중에 저명한 자는 이목(李穆)ㆍ고사렴(高士廉)ㆍ장돈(章惇)ㆍ여이간(呂夷簡) 등이 있음 [백도백과].
●廣慧璉; 원련(元璉; ?-1036)이니 송대 임제종승. 천주(지금 복건에 속함) 진씨. 수산성념(首山省念; 임제하 4세)의 법을 이었고 여주 광혜원에서 출세했음. 송 인종 경우 병자 9월 26일 시적했으며 고수(高壽)를 향유했음 [오등회원11. 지월록23. 속전등록1].
●公著; 여공저(呂公著; 1018-1089)니 자는 회숙이며 수주(지금의 안휘성 수현) 사람. 북송 중기의 관원이며 학자. 태위(太尉) 여이간(呂夷簡)의 제3자 [백도].
●右丞; 벼슬 이름. 한(漢)으로부터 금(金)에 이르기까지 상서좌승(尙書左丞)과 상서우승이 있었음. 원(元) 및 명초(明初)에 중서우승(中書右丞)과 중서좌승(元은 先右며 明은 先左)이 있었음. 또 청말에 화부(和部)를 신설했고 및 민국(民國) 원세개(袁世凱)가 통치하던 시기에 또한 우승(右丞)을 설치했음 [백도백과].
●好問; 여호문(呂好問; 1064—1131)이니 자는 순도며 사공(司空) 여공저(呂公著)의 손자 [百度].
●用中; 여용중(呂用中)이니 호문공(好問公)의 4자. 자는 온지며 또 자가 공정(公正)이니 무주(婺州) 사람 [백도]
●家世; 가정의 세계(世系)와 문계(門系).
선문염송집주 5책 1질로 발간되었습니다 (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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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3월 발행. 150부. 5책 1질. 총 4,842쪽, 12.5pt. 4․6배판. 하드. 양장. 정가 60만 원. 한문주석 1만 여 개로 염송본문의 各則을 해석하고 전체를 한글로 번역. 주석의 쪽 수가 본문을 조금 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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