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역태화선학대사전 1책(ㄱ)

국역태화선학대사전(國譯泰華禪學大辭典) 1책(ㄱ) 774쪽

태화당 2019. 5. 7. 09:50

교범파제(憍梵波提) 교범바제(憍梵波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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敎法】 ①敎義 敎理 六祖壇經 我於忍和尙處 一聞言下便悟 頓見眞如本性 是以將此敎法流行 令學道者頓悟菩提 各自觀心 自見本性 禪家稱佛敎其他宗派的道法爲敎法 黃檗傳心法要 學道人多於敎法上悟 不於心法上悟 雖歷劫修行 終不是本佛 若不於心悟 乃至於敎法上悟 卽輕心重敎

교법(敎法) 교의. 교리. 육조단경. 내가 인화상(忍和尙)의 처소에서 한 번 듣고 언하에 바로 깨쳐 문득 진여의 본성을 보았다. 이런 까닭으로 이 교법(敎法)을 가지고 유행케 하여 학도자로 하여금 보리를 돈오하고 각자 관심하여 스스로 본성을 보게 하리라. 선가에서 불교의 기타 종파의 도법을 일컬어 교법이라 함. 황벽전심법요. 학도인이 다분히 교법상(敎法上)에서 깨닫고 심법상(心法上)에서 깨닫지 않나니 비록 역겁을 수행하더라도 마침내 이는 본불이 아니다. 만약 마음에서 깨치지 못하고 내지 교법상에서 깨치면 곧 마음을 가볍게 여기고 교를 중요하게 여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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較別猶特別 宗門武庫 雲門下却不笑覺印 蓋他曾見保寧勇眞淨輩來 兼圓通曾見舜老夫浮山遠 所以較別

(較別) 특별과 같음. 종문무고. 운문하에선 도리어 각인(覺印)을 비웃지 않는다. 대개 그는 일찍이 보녕용과 진정(眞淨)의 무리를 친견하고 왔으며 겸하여 원통에서 일찍이 순노부와 부산원을 친견하였으므로 소이로 교별(較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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交幷交集 大慧語錄十 有時笑兮有時哭 悲喜交幷暗催促

교병(交幷) 교집. 대혜어록십. 어떤 때엔 웃고 어떤 때엔 곡하나니 비희가 교병(交幷)하며 가만히 최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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膠盆子盛膠之盆 喩文字葛藤 子 後綴 臨濟語錄 眞正學人 便喝先拈出一箇膠盆子 善知識不辨是境 便上他境上作模作樣

교분자(膠盆子) 아교를 담은 동이니 문자와 갈등에 비유함. 자는 후철. 임제어록. 진정한 학인이 바로 할하여 먼저 한 개의 교분자(膠盆子)를 염출하매 선지식이 이 경계인 줄을 분변하지 못하고 바로 그 경상(境上)에 올라 작모작양(作模作樣)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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