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九域】 指中國全領土 ▲月江正印語錄上 恩籠九域 仁被八區
구역(九域) 중국 전영토를 가리킴. ▲월강정인어록상. 은혜가 구역(九域)을 싸고 인덕(仁德)이 팔구(八區)에 미치다.
) -->
【苟然】 徒然 [禪林寶訓音義] ▲禪林寶訓二 楊無爲之於白雲端 張無盡之於兜率悅 皆扣關擊節徹證源底 非苟然者也
구연(苟然) 도연. [선림보훈음의]. ▲선림보훈2. 양무위는 백운단에게서, 장무진은 도솔열에게서 모두 구관격절(扣關擊節)하여 원저(源底)를 철증했으니 구연(苟然)한 것이 아니다.
) -->
【九淵】 淵 深也 海有九轉 回水漩澓 其水至深 故爲九淵 [禪林寶訓音義] ▲禪林寶訓四 山不厭高 中有重巖積翠 海不厭深 內有四溟九淵
구연(九淵) 연(淵)은 깊음임. 바다에 9전(轉)이 있고 물을 돌려 선복(漩澓; 소용돌이치며 흐름)하면서 그 물이 깊음에 이르는지라 고로 구연이 됨 [선림보훈음의]. ▲선림보훈4. 산이 높음을 싫어하지 않으므로 가운데 중암(重巖)과 적취(積翠)가 있고 물이 깊음을 싫어하지 않으므로 안에 사명(四溟)과 구연(九淵)이 있다.
) -->
【枸櫞】 緇門警訓註下 枸櫞 樹名 出交趾 果似橘 花時以朱染其花 則結果亦赤 否則不然 ▲緇門警訓九 十種法師 此爲高大 染枸櫞花 果時穰赤
구연(枸櫞) 치문경훈주하. 구연(枸櫞) 나무 이름이니 교지(交趾)에서 나온다. 과실은 귤과 비슷하고 꽃이 필 때 붉은색으로 그 꽃을 물들이면 곧 결과도 또한 붉다. 아니면 곧 그렇지 않다. ▲치문경훈9. 십종의 법사는 이 고대(高大)함이 되나니 구연화(枸櫞花)를 물들이면 결과 시에 짚도 붉다.
) -->
【漚永慧】 (1604-1669) 淸代臨濟宗僧 字漚永 名慧 山陰(浙江紹興)徐氏 幼年投杭州智果寺出家 參靈岳古公 一言密契 便蒙印可 康熙五年(1666) 復興智果 [五燈全書九十一補遺]
구영혜(漚永慧) (1604-1669) 청대 임제종승. 자는 구영이며 이름은 혜니 산음(절강 소흥) 서씨. 어린 나이에 항주 지과사에 투신해 출가하였고 영악고공(靈岳古公)을 참해 일언에 가만히 계합했고 바로 인가를 입었음. 강희 5년(1666) 지과를 부흥했음 [오등전서91보유].
자세히 보기
'국역태화선학대사전 1책(ㄱ)'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역태화선학대사전(國譯泰華禪學大辭典) 1책(ㄱ) 860쪽 (0) | 2019.05.08 |
---|---|
국역태화선학대사전(國譯泰華禪學大辭典) 1책(ㄱ) 859쪽 (0) | 2019.05.08 |
국역태화선학대사전(國譯泰華禪學大辭典) 1책(ㄱ) 857쪽 (0) | 2019.05.08 |
국역태화선학대사전(國譯泰華禪學大辭典) 1책(ㄱ) 856쪽 (0) | 2019.05.08 |
국역태화선학대사전(國譯泰華禪學大辭典) 1책(ㄱ) 855쪽 (0) | 2019.05.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