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具足】 具備充足 充分具備 ▲明本雜錄中 佛法全體是你具足底
구족(具足) 구비하여 충족함. 충분히 구비함. ▲명본잡록중. 불법 전체는 이 너희가 구족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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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具足戒】 <梵> upasaṃpanna 或 up asaṃpadā 又作近圓戒 大戒 略稱具戒 指比丘比丘尼所應受持之戒律 因與沙彌沙彌尼所受十戒相比 戒品具足 故稱具足戒 一般而言 比丘戒有二五○戒 比丘尼戒有三四八戒 ▲指月錄十九玄沙師備 詣南昌開元通玄律師所 受具足戒
구족계(具足戒) <범> upasaṃpanna. 或 upasaṃpadā. 또 근원계(近圓戒)ㆍ대계로 지음. 약칭이 구계. 비구와 비구니가 응당 수지하는 바의 계율이니 사미와 사미니가 수지하는 바의 10계와 서로 비교하매 계품이 구족함으로 인해 고로 명칭이 구족계임. 일반으로 말하자면 비구계는 250계가 있고 비구니계는 348계가 있음. ▲지월록19 현사사비. 남창 개원 통현율사의 처소로 나아가 구족계(具足戒)를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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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九族生天】 謂一子出家爲僧 九族生於天上 九族 高祖 曾祖 祖父 父 自己 子 孫 曾孫 玄孫 ▲洞山語錄 經云 一子出家九族生天 良价捨今世之身命 誓不還家 將永劫之根塵 頓明般若
구족생천(九族生天) 이르자면 한 자식이 출가하여 승인이 되면 9족(族)이 천상에 태어남. 9족은 고조ㆍ증조ㆍ조부ㆍ부ㆍ자기ㆍ자ㆍ손ㆍ증손ㆍ현손. ▲동산어록. 경에 이르되 한 자식이 출가하면 9족이 생천한다(九族生天) 했습니다. 양개가 금세의 신명을 버릴지언정 맹세코 집으로 돌아가지 않고 영겁의 근진(根塵)을 가지고 단박에 반야를 밝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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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具足有】 淸代曹洞宗僧明有 字具足 詳見明有
구족유(具足有) 청대 조동종승 명유의 자가 구족이니 상세한 것은 명유(明有)를 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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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九族解脫】 謂一子出家爲僧 九族皆得解脫 參九族生天 ▲五燈會元十五香林澄遠 問 一子出家 九族解脫 目連爲甚麽母入地獄
구족해탈(九族解脫) 이르자면 한 자식이 출가하여 승인이 되면 9족(族)이 다 해탈을 얻음. 구족생천을 참조하라. ▲오등회원15 향림징원. 묻되 한 자식이 출가하면 9족이 해탈한다(九族解脫) 했거늘 목련은 무엇 때문에 모친이 지옥에 들어갔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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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九嵕】 五代僧 依汝州投子山大同得法 住安州九嵕山 [五燈會元六 五燈嚴統六]
구종(九嵕) 오대승. 여주 투자산 대동에게 의지해 득법하고 안주 구종산에 거주했음 [오등회원6. 오등엄통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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