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역태화선학대사전 1책(ㄱ)

국역태화선학대사전(國譯泰華禪學大辭典) 1책(ㄱ) 886쪽

태화당 2019. 5. 8. 13:48

構取領悟 取 後綴 又作覯取 搆取 拈八方珠玉集下 若欲洞明臨濟正眼 流通大敎 應須構取

구취(構取) 영오. 취는 후철. 또 구취(覯取)ㆍ구취(搆取)로 지음. 염팔방주옥집하. 만약 임제의 정안을 환히 밝혀 대교를 유통코자 한다면 응당 모름지기 구취(構取)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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口嘴嘴巴 喩指口說的言語 言詞 宏智廣錄七 說妙談玄兮遲鈍口嘴 呵佛罵祖兮誑嚇閭閻

구취(口嘴) 취파(嘴巴; . 주둥이). 구설의 언어ㆍ언사를 비유로 가리킴. 굉지광록7. 설묘담현(說妙談玄)은 구취(口嘴)를 지둔하게 하고 가불매조(呵佛罵祖)는 여염을 광하(誑嚇)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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求取探尋 求索 聯燈會要九臨濟義玄 道流 切要求取眞正見解

구취(求取) 탐심. 구색. 연등회요9 임제의현. 도류여, 간절히 진정한 견해를 구취(求取)함을 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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拘絺羅古印度城名 城北希連河邊之雙樹間 卽佛陀入滅處 詳見拘尸那 百丈淸規六日用軌範 取鉢安座前 聞椎聲 想念偈云(佛生迦毘羅 成道摩竭陀 說法波羅柰 入滅拘絺羅)

구치라(拘絺羅) 고인도의 성 이름. 성 북쪽 희련하 가의 쌍수 사이는 곧 불타의 입멸처임. 상세한 것은 구시나(拘尸那)를 보라. 백장청규6 일용궤범. 발우를 취해 자리 앞에 놓는다. 망치 소리를 들으면 게를 상념한다. 이르기를 (부처는 가비라에서 탄생하고/ 마갈타에서 성도하고/ 바라나에서 설법하고/ 拘絺羅에서 입멸하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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口稱以口稱名 聯燈會要十關南道吾 凡上堂 戴蓮華笠 披襴執簡 擊皷吹笛 口稱魯三郞

구칭(口稱) 입으로 이름을 일컬음. 연등회요10 관남도오. 무릇 상당하면 연화립을 이고 난삼을 입고 홀을 잡고 북을 치고 피리를 불고 노삼랑을 구칭(口稱)했다.


口快口頭快便 碧巖錄第七十四則 若只今日明日 口快些子 無有了期

구쾌(口快) 구두의 쾌편. 벽암록제74. 만약 다만 금일 명일하면서 사자(些子; 조금)의 구쾌(口快)라면 깨칠 기약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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救搭亦作救答 拯救 五燈全書四十九訥堂辯 四十九年 三百餘會 救搭也

구탑(救搭) 또 구답(救答)으로 지음. 증구(拯救; 건져서 구제함). 오등전서49 눌당변. 49년 동안 300여 회에 구탑(救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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