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역태화선학대사전 1책(ㄱ)

국역태화선학대사전(國譯泰華禪學大辭典) 1책(ㄱ) 904쪽

태화당 2019. 5. 8. 15:39

國子監隋朝以後的中央官學 爲中國古代敎育體系中的最高學府 又稱國子學或國子寺 [百度百科] 五燈全書五十九虗白慧旵 國子監祭酒胡公濙 爲之銘

국자감(國子監) 수조 이후의 중앙관학(국가에서 세운 학교)이니 중국 고대 교육체계 중의 최고 학부가 됨. 또 명칭이 국자학 혹 국자시 [백도백과]. 오등전서 59 허백혜참. 국자감제주(國子監祭酒) 호공영이 명()을 짓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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國子博士國子監或國子學(中國古代敎育體系中的最高學府)博士 佛法金湯編九李翱 翱 字習之 後魏尙書左僕射冲十世孫 中進士第 元和(806 -820)初爲國子博士史舘修撰

국자박사(國子博士) 국자감 혹 국자학(國子學; 중국 고대 교육체계 중의 최고 학부)의 박사. 불법금탕편9 이고. 고는 자가 습지다. 후위 상서좌복야 충()10세손이다. 진사제에 급제하였고 원화(806-820) 초 국자박사(國子博士) 사관수찬(史舘修撰)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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國子祭酒古代學官名 晉武帝咸寧四年(278)設 以後歷代多沿用 爲國子學或國子監的主管官 [百度百科] 續燈存稾九虗白慧旵 國子祭酒胡公濙 爲之銘

국자제주(國子祭酒) 고대 학관(學官; 敎官)의 이름. () 무제 함녕 4(278) 설치했으며 이후에 역대에서 많이 연용했음. 국자학 혹 국자감의 주관(主管)의 관리 [백도백과]. 속등존고9 허백혜참. 국자제주(國子祭酒) 호공영이 명()을 짓다.


國朝指本朝 重刻禪源詮序 國朝至元十二年(1275) 世祖御廣寒殿 願問禪敎要義 帝師及諸耆德 以禪源詮對 上意悅命板行於世

(國朝) 본조를 가리킴. 중각선원전서. 국조(國朝) 지원 12(1275) 세조가 광한전에 거둥해 선과 교의 중요한 뜻을 듣기를 원했다. 제사(帝師)와 및 여러 기덕(耆德)이 선원전(禪源詮)으로 대답하자 주상이 뜻에 기뻐하면서 판각을 칙명해 세상에 행하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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局執局限而執著 註心賦三 悲智自在 何局執耶

국집(局執) 국한하여 집착함. 주심부3. 비ㆍ지에 자재하거늘 어찌 국집(局執)하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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跼蹐跼 曲身也 蹐 累足小步也 謂人恐懼 其身不敢伸 足不敢放 諂勢如此也 [禪林寶訓音義] 禪林寶訓二 非有凍餒之迫子女玉帛之戀 而欲折腰擁篲酸寒跼蹐 自取辱賤之如此邪

국척(跼蹐) ()은 몸을 굽힘이며 척()은 발을 포개어 작게 걸음임. 이르자면 사람이 두려워하며 그 몸을 감히 펴지 못하고 발을 감히 놓지 못함이니 아첨하는 형세가 이와 같음 [선림보훈음의]. 선림보훈2. 동뇌(凍餒; 춥고 배고픔)의 절박함이나 자녀와 옥백의 연모가 있지 않으면서 절요옹수(折腰擁篲; 허리를 굽히고 비를 안음이니 귀인을 맞이하면서 경의를 표하는 모양)하고 산한(酸寒; 한산)하게 국척(跼蹐)하며 스스로 욕천(辱賤)을 취함이 이와 같으려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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