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역태화선학대사전 1책(ㄱ)

국역태화선학대사전(國譯泰華禪學大辭典) 1책(ㄱ) 936쪽

태화당 2019. 5. 8. 18:18

捲輪冠準舍那寶冠云 [碧巖錄九九則種電鈔] 碧巖錄第九十九則 頭上捲輪冠 脚下無憂履

권륜관(捲輪冠) 사나(舍那)의 보관(寶冠)에 준하여 이름임 [벽암록99칙종전초] 벽암록 제99. 두상엔 권륜관(捲輪冠)이며 각하엔 무우리(無憂履).

) --> 

權謀方便之異名 林間錄下 方便智者 如將將兵 權謀所施 非有定式

권모(權謀) 방편의 다른 이름. 임간록하. 방편지란 것은 마치 장병을 거느리면서 권모(權謀)를 시행하매 정한 방식이 있지 않음과 같다.

) --> 

權無二唐文人 宋高僧傳十七唐京兆大興善寺復禮傳 天皇永隆二年辛巳(681) 因太子文學權無二 述釋典稽疑十條 用以問禮 請令釋滯 遂爲答之 撰成三卷 名曰十門辯惑論 緇門警訓二 權無二復禮 以辨感而柔之

무이(權無二) 당의 문인. 송고승전17 당 경조 대흥선사 복례전(復禮傳). 천황 영융 2년 신사(681) 태자문학 권무이(權無二)가 석전계의(釋典稽疑) 10()를 서술하고 써서 복례에게 물으면서 청하여 석체(釋滯)하게 함으로 인해 드디어 그에게 답하면서 3권을 찬성(撰成)했으니 이름해 가로되 십문변혹론(十門辯惑論)이다. 치문경훈2. 권무이(權無二)와 복례는 변혹(辨感)으로써 이를 부드럽게 했다.

) --> 

權門方便門也 宗鏡錄一 密布權門 廣備敎乘

권문(權門) 방편문임. 종경록1. 권문(權門)을 빽빽하게 펴고 교승을 널리 갖추다.

) --> 

權文公唐代權德輿 詳見權德輿 鐔津文集一 若唐之元結 李華 梁肅 若權文公 若裴相國休 若柳子厚 李元賓 此八君子者 但不詬佛爲不賢耳

권문공(權文公) 당대 권덕여를 가리킴. 상세한 것은 권덕여를 보라. 심진문집1. 당의 원결ㆍ이화ㆍ양숙ㆍ권문공(權文公)ㆍ배상국ㆍ유자후ㆍ이원빈 이 8군자는 단지 부처를 꾸짖지는 않았고 불현(不賢)으로 삼았을 뿐이다.

) --> 

勸發勸人使發佛道之心也 五燈會元五夾山善會 因道吾勸發 往見船子

권발(勸發) 사람에게 권하여 불도의 마음을 일으키게 함. 오등회원5 협산선회. 도오의 권발(勸發)로 인해 선자를 가서 보았다.



자세히 보기

http://blog.daum.net/pyungsimsa/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