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極致】 至極理致 ▲五燈會元二十吳偉明居士 久參眞歇了禪師 得自受用三昧 爲極致
극치(極致) 지극한 이치. ▲오등회원20 오위명거사. 오래 진헐료선사를 참하여 자수용삼매를 얻었으며 극치(極致)로 삼았다.
) -->
【極則】 至極妙理的法則 ▲禪門拈頌集第一三五則 國師因耽源辭曰 某甲往南方 忽有人問極則事 如何秪對 師云 幸自可憐生 須要箇護身符子作麽
극칙(極則) 지극한 묘리의 법칙. ▲선문염송집 제135칙. 국사가, 탐원이 고별하며 가로되 모갑이 남방으로 가려는데 홀연히 어떤 사람이 극칙사(極則事)를 묻는다면 어떻게 지대(秪對)해야 합니까 함으로 인해 스님이 이르되 행자(幸自; 본래) 가련생이거늘 호신부자(護身符子)를 수요(須要)하여 무엇하려느냐.
) -->
【極則事】 指明心悟性超越生死之事 ▲傳燈錄七泐潭常興 僧問 如何是宗乘極則事 師云 秋雨草離披
극칙사(極則事) 마음을 밝히고 자성을 깨쳐서 생사를 초월하는 일을 가리킴. ▲전등록7 늑담상흥. 중이 묻되 무엇이 이 종승의 극칙사(極則事)입니까. 스님이 이르되 가을비에 풀이 이피(離披; 흩어지고 떨어짐)하다.
) -->
【克荷】 能爲荷擔 克 能也 ▲萬善同歸集序 或克荷於經龍 或堅持於律虎
극하(克荷) 능히 하담함. 극은 능임. ▲만선동귀집서. 혹 경룡(經龍)을 극하(克荷)하고 혹 율호(律虎)를 견지(堅持)하다.
) -->
【棘險之奸】 禪林疏語考證二 棘險之奸 毛詩(小雅 甫田之什 靑蠅)曰 營營靑蠅止于棘 讒人罔極 交亂四國 ▲禪林疏語考證二 燕安兀兀 兔守愚愚 豈期棘險之奸 妄肆株連之害
극험지간(棘險之奸) 선림소어고증2. 극험지간(棘險之奸) 모시(毛詩; 소아 보전지십 청승)에 가로되 영영(營營; 왕래하는 모양. 또 象聲詞)하는 청승(靑蠅; 금파리)이 가시나무에 쉬는구나. 사람을 참소함이 다함이 없어 4국(國)을 교란함임. ▲선림소어고증2. 제비는 편안히 올올(兀兀; 아는 게 없는 모양)하고 토끼는 지키며 우우(愚愚; 매우 어리석은 모양)하면서 어찌 극험지간(棘險之奸)이 망령되이 주련(株連)의 해를 늘어놓을 줄 기대했으리오.
) -->
【極迥色】 五種法處所攝色之一 詳見法處所攝色 ▲宗鏡錄五十八 法處色有五 一極迥色 二極略色 三定自在所生色 四受所引色 五遍計所執色
극형색(極迥色) 5종 법처소섭색의 하나. 상세한 것은 법처소섭색을 보라. ▲종경록58. 법처색에 다섯이 있다. 1. 극형색(極迥色). 2. 극략색. 3. 정자재소생색. 4. 수소인색. 5. 편계소집색.
자세히 보기
'국역태화선학대사전 1책(ㄱ)'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역태화선학대사전(國譯泰華禪學大辭典) 1책(ㄱ) 1003쪽 (0) | 2019.05.09 |
---|---|
국역태화선학대사전(國譯泰華禪學大辭典) 1책(ㄱ) 1002쪽 (0) | 2019.05.09 |
국역태화선학대사전(國譯泰華禪學大辭典) 1책(ㄱ) 1000쪽 (0) | 2019.05.09 |
국역태화선학대사전(國譯泰華禪學大辭典) 1책(ㄱ) 999쪽 (0) | 2019.05.09 |
국역태화선학대사전(國譯泰華禪學大辭典) 1책(ㄱ) 998쪽 (0) | 2019.05.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