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岡田宜法】 (1882-1961) 日本曹洞宗學者 埼玉縣北足立郡共和村人 號禪林 嗣法於同村雲祥寺之福田宜範 明治三十九年(1906) 畢業於曹洞宗大學 歷任兩本山布敎師 駒澤大學敎授及校長 戰後復致力於新制大學之復興 及澁谷分校第二商經學部之創設等 昭和十九年(1944) 以日本禪籍史論二卷 得博士學位 退休後從事禪宗辭典之編纂企劃 竝參與正法眼藏成語辭典之編纂計劃 惜未竟全功 而於昭和三十六年逝世 著有正法眼藏思想大系八卷 禪學綱要 曹洞宗敎理槪說 曹洞宗槪說 修證義編纂史 禪學硏究法等
강전의법(岡田宜法) (1882-1961) 일본 조동종 학자. 기옥현 북족립군 공화촌 사람. 호는 선림이며 같은 촌의 운상사의 복전의범(福田宜範)의 법을 이었음. 명치 39년(1906) 조동종 대학에서 학업을 마쳤으며 두 본산의 포교사와 구택대학 교수 및 교장을 역임했음. 전후에 다시 새로운 제도의 대학의 부흥 및 삽곡분교 제2 상경학부의 창설 등에 힘썼음. 소화 19년(1944) 일본선적사론 2권으로써 박사 학위를 얻었음. 물러나서 쉰 후에 선종사전의 편찬과 기획에 종사하였고 아울러 정법안장의 성어사전의 편찬과 계획에 참여했으나 아쉽게도 전공(全功)을 마치지 못하고 소화 36년에 세상을 떠났음. 저서에 정법안장사상대계 8권ㆍ선학강요ㆍ조동종교리개설ㆍ조동종개설ㆍ수증의편찬사ㆍ선학연구법 등이 있음.
【康祖】 指三國時代譯經僧康僧會 ▲紫柏集十八 康祖來吳 淸公謫粵
강조(康祖) 삼국시대의 역경승 강승회를 가리킴. ▲자백집18. 강조(康祖)가 오에 오고 청공(淸公; 德淸을 가리킴)이 월로 귀양갔다.
【綱宗】 禪宗綱要 ▲祖堂集十九臨濟 大德 山僧略爲諸人大約話破綱宗 切須自看 可惜時光 各自努力
강종(綱宗) 선종의 강요(綱要). ▲조당집19 임제. 대덕이여, 산승이 간략히 여러분을 위해 대약 강종(綱宗)을 화파(話破; 파는 조사)하리니 간절히 스스로 봄을 써라. 시광(時光)이 가석하니 각자 노력하라.
【講宗】 除禪宗律宗 其他諸宗謂之講宗 以多講說經義也 禪宗之指稱 ▲百丈淸規證義記七之上 東土講宗最顯者三宗 所謂天台 賢首 慈恩是也
강종(講宗) 선종과 율종을 제한 기타의 제종을 일컬어 강종이라 함. 다분히 경의 뜻을 강설하기 때문인데 선종의 지칭임. ▲백장청규증의기7지상. 동토의 강종(講宗)에 가장 현저한 것이 3종이니 이른 바 천태ㆍ현수ㆍ자은이 이것이다.
【講座】 講師之座席 ▲五燈全書七十字水圓拙 常登講座于新寧之牛山 達州之黃龍 學徒羣集
강좌(講座) 강사의 좌석. ▲오등전서70 자수원졸. 늘 신녕의 우산과 달주의 황룡에서 강좌(講座)에 올랐는데 학도가 군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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