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역태화선학대사전 1책(ㄱ)

국역태화선학대사전(國譯泰華禪學大辭典) 1책(ㄱ) 966쪽

태화당 2019. 5. 9. 08:44


歸依法歸依法寶以爲藥也 大乘義章十云 憑法爲藥 故稱歸法 雲門廣錄上 問 如何是露地白牛 師云 歸依佛 歸依法 歸依僧

귀의법(歸依法) 법보에 귀의하여 약으로 삼음. 대승의장10에 이르되 법에 의빙해 약으로 삼는지라 고로 명칭이 귀법이다. 운문광록상. 묻되 무엇이 이 노지백우입니까. 스님이 이르되 귀의불, 귀의법(歸依法), 귀의승.

) --> 

歸依佛歸依佛寶以爲師也 大乘義章十云 依佛爲師 故曰歸佛 傳燈錄二十白雲無休 問 路逢猛虎如何降伏 師曰 歸依佛 歸依法 歸依僧

귀의불(歸依佛) 불보에 귀의해 스승으로 삼음. 대승의장10에 이르되 부처에 의지하여 스승으로 삼는지라 고로 가로되 귀불이다. 전등록20 백운무휴. 묻되 길에서 맹호를 만나면 어떻게 항복시킵니까. 스님이 가로되. 귀의불(歸依佛), 귀의법, 귀의승.

) --> 

歸依僧歸依僧寶以爲友也 大乘義章十云 依僧爲友 故名歸僧 古尊宿語錄十四趙州眞際 問 如何是咬人師子 師云 歸依佛 歸依法 歸依僧 莫咬老僧

귀의승(歸依僧) 승보에 귀의해 벗을 삼음. 대승의장10에 이르되 승에 의지해 벗을 삼는지라 고로 명칭이 귀승이다. 고존숙어록14 조주진제. 묻되 무엇이 이, 사람을 무는 사자입니까. 스님이 이르되 귀의불, 귀의법, 귀의승(歸依僧). 노승을 물지 말아라.

) --> 

歸仁五代後唐曹洞宗僧 疏山匡仁法嗣 住洛京長水靈泉 [傳燈錄二十 聯燈會要二十五]

귀인(歸仁) 오대 후당 조동종승. 소산광인의 법사며 낙경 장수의 영천에 거주했음 [전등록20. 연등회요25].

) --> 

鬼子卽鬼 子 後綴 五燈會元十天台德韶 又問疏山 百匝千重 是何人境界 山曰 左搓芒繩縛鬼子

귀자(鬼子) 즉 귀니 자는 후철. 오등회원10 천태덕소. 또 소산에게 묻되 백 번 돌고 천 번 거듭합니다. 이 어떤 사람의 경계입니까. 소산이 가로되 왼손으로 망승(芒繩; 고삐)을 잘라 귀자(鬼子)를 묶는다.




자세히 보기

http://blog.daum.net/pyungsimsa/27